로아 본캐 서폿 비추 정리(A to Z)
본캐 서폿 비추
로아도 이제 고인물이 넘처나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예전과 상황이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로아 서폿의 현 주소를 처음 로아 시작하는 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본캐 서폿 비추 이유 A to Z
a. 1인 컨텐츠 진행이 여전히 x 같습니다. 1~2년전 보다는 상향을 받았지만 여전히 x 같은 1인 컨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b. 카오스게이트 지도를 안정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2중 셋팅이 필요합니다.
c. 필드보스 역시 파티가 강제되며, 혼자서 하려면 2중 셋팅을 해야합니다.
d. 셋팅비가 더 싸다? 옜날 말이고 2022년부터는 더 비쌉니다. (고품질로 가면 더 비쌈)
e. 본캐 폿 아무리 정성스럽게 돈ㅈㄹ 하며 올려도 성장체감 1415 ~ 1655까지 차이 없습니다.(유물 갈망세트 착용 이 후로는 똑같다는 소리)
f. 셋팅 아무리 잘해도, 현재 로아는 서폿이 남아돌기 때문에 서폿은 셋팅보다 선착순으로 받습니다. (최근 신캐 출시로 배럭구간 레이드와 트라이팟 제외)
g. 밸런스 패치 패싱, 로아 서폿은 밸패로 기대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개발자들은 현재의 도구 상태를 유지합니다. 어떠한 언급도 없습니다.
h. 로아 커뮤니티에서 서폿을 매주 까는 x 같은 여론을 형상하고 있습니다.
i.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보편적인 직업 컨셉과 로아 직업 컨셉은 괴리감이 심각합니다. 서폿은 특히 더 x 같습니다.
j. 당신이 스킬을 조금만 실수하더라도 눈치가 보입니다. 로아 서폿은 절대평가입니다. 딜러는 파티에 3명이라 상대평가입니다.
k. 서폿은 버스 기사를 할 수 없습니다. 레이드만 가능합니다. (최하위 정도는 가능하지만 그럴빠에 그냥 딜러 하나 새로 키우는 셋팅이 더 쌉니다)
l. 서폿을 하다 보면 각인 333332 / 333331 셋팅 후 1차 현타가 옵니다.
m. 서폿을 하다 보면 각인 333 으로도 현재 최상위 레이드에서 파티원 케어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고 2차 현타가 옵니다.
n. 서폿을 하다 보면 엘릭서 40+ 하고도 성장체감이 x 되서 3차 현타가 옵니다.
o. 본캐 서폿은 필요할때만 사람들이 찾습니다. (신규 레이드 트라이팟)
p. 로아는 다배럭(다캐릭)을 권장하는 게임으로 본캐로 매일 접속해서 할 수 있는게 그다지 없습니다. 본캐폿은 더 할게 없어 레벨이 높아질수록 재미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q. 지인 또는 길드 단위로 레이드 품앗이 1본3부할때 답이 없습니다. (개념있는 딜러가 아니고서는 당신을 찾지 않음)
r. 로아 모든 서폿 셋팅이 똑같습니다. 이 갈망 셋팅에서 다른걸로 바꾸면 박제됩니다.
s. 강화비가 싸다? 옜말이며 현재 과금러 제외하면 대부분 균등강화로 올라오기 때문에 큰 차이 없습니다. (오히려 2중 셋팅과 고품질로 셋팅시 서폿이 돈이 더 들어갑니다)
t. 아! 1인 컨텐츠 타워가 진짜 x 같습니다.
u. 다른 MMORPG 에서 본캐 서폿을 키워봤다면 로아 서폿은 더 x 같이 느껴질 겁니다.
v. 본캐 서폿들이, 서폿 재미로 하는건 좋지만 본캐는 딜러로 키우라는 말이 그냥 나오는게 아닙니다. 지금 본캐폿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시기에 시작해서 완화 구간 같은거 없이 쭉 올린 사람들이라 매몰비용과 시간 때문에 못 옮겨가는 겁니다.
w. 다른 mmorpg 처럼 파티원 케어 위주 서폿을 하고 싶다면 절대 로아를 시작하지 말아야 합니다. 로아는 그런 서폿 개념이 아닙니다. 딜러가 딜을 더 잘 넣게 해주는 개념입니다.
x. 로아 서폿은 부활 스킬이 없습니다. 레이드 재시작을 눌러야 합니다. (ㅋㅋㅋ)
y. 고인물이 많아진 만큼, 서폿용 카드 남바절과 창달이 없으면 상위 레이드 돌기가 어렵습니다. 남바절은 딜러 세구30 보다 모으기 까다롭습니다. 그러나 배럭구간 레이드는 고인물 딜러의 부캐폿이 남바절을 대부분 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후발주자 본캐폿은 경쟁에서 더 밀립니다. (최근 신캐 소울이터가 나와서 랏폿이라 좀 덜하긴 합니다)
z. 그냥 하지마세요.
추가. 10멸홍 착용하고 4차 현타가 옵니다.
나도 본캐 폿
저도 1630+ 본캐 폿을 키우고 있지만, 저 같은 경우 지인,길드,친구들이 함께 하기 때문에 품앗이도 문제 없고, 레이드도 문제 없습니다.
1인 컨텐츠는 확실히 x 같고, 성장체감 1도 없어서 x 같이 재미도 없습니다. 그럼 왜 하느냐? 지인,친구,길드원들이랑 이야기 하는게 재밌습니다. 그래서 아직 안 접고 하고 있습니다.
딜러와 서폿 둘다 비용과 시간이 비슷해진 현 상황에서 재미가 압도적으로 높은 딜러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폿은 부캐 배럭용으로 키우세요.
지인 본캐 서폿들은 대부분 접었습니다. 이분들은 혼자 시작해서 길드지인 말고는 함께할 사람들이 잘 없는데. 품앗이로 스트레스 받고, 트라이 때만 자기를 찾는 길드원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상담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제 팟에 댈꼬와서 같이 가기도 했고요.
커뮤니티 등에 찾아보셔도 글이 참 많습니다.
당신도 함께할 수 있는 좋은 사람들(딜러)가 있는게 아니라면, 로스트아크에서 본캐 서폿은 절대 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