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직업 파티 시너지 정리 / 다른 직업 중첩
로스트아크 최신 밸패 이후 직업별 파틴 시너지를 정리해보자! 직업도 많지만, ✅매년 2~3개의 직업이 추가 된다. 거기에 밸런스 패치를 통해 스킬에 변화가 생기면, 자신이 키우고 있는 직업이 아닐 경우에는 어떤 파티 시너지가 있는지 모를 수 있다.
파티 버프 시너지를 잘 맞추면 레이드가 정말 편해진다.
로스트아크 시너지는 직업이 다르면 중첩 적용된다.
시너지 종류 알아보기
홀리나이트의 공격력 버프 |
공격력 시너지 버프
- 공격력 증가
- 주는 피해 증가
- 받는 피해 증가
- 치명타 확률 증가 (저항률 감소 포함)
- 대상 방어력 감소
- 헤드, 백 어택 피해 증가
주는 피해와 받는 피해를 보통 같은 버프로 인식한다. 다만 스킬 툴팁에서 주는 피해, 받는 피해 증가를 따로 구분하고 있다.
치명타 피해 증가를 가지고 있던 리퍼는 밸패 이후 방어력 감소로 변경되었다.
기타 시너지 버프
- 피해 감소
- 보호막
- 공격속도 증가
- 이동속도 증가
- 정화
- 무력화 증가
- 도발
직업 마다 시너지 버프를 가지고 있지만, 특성 및 아이템 셋팅, 플레이 스타일등에 따라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니 어떤 직업에 이런 시너지가 있구나~ 정도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공이속, 무력화는 공격력 시너지로 보는 시각도 있다. 공이속 빠르면 스킬 1대 더 때릴 수 있고, 무력화 좋으면 찐무 터져서 딜타임 생기고... 하지만, 여기서는 그냥 버프 자체만 보도록 하자!
직업별 시너지 총 정리
소서리스의 받는 피해 증가 |
서포터의 공증, 피증 버프는 날먹 셋팅이 아니라면, 1초~2초를 제외하면 거의 풀 버프를 유지한다. (기믹or패턴 등 제외)
공격력 증가 버프
바드, 도화가, 홀리나이트, 기공사, 스카우터
주는 피해 증가
바드, 홀리나이트
받는 피해 증가
도화가, 소서리스, 버서커, 호크아이, 데모닉, 인파이터
치명타 확률 증가 (저항률 감소 포함)
배틀마스터, 창술사, 스트라이커, 건슬링어,데빌헌터, 아르카나, 기상술사
대상 방어력 감소(방깍)
워로드, 디스트로이어(디붕), 리퍼, 블래스터, 서머너
헤드 어택, 백어택 피해 증가
워로드, 블레이드
파티 피해 감소
바드, 도화가, 홀리나이트, 워로드, 기공사, 기상술사
보호막
바드, 도화가, 홀리나이트, 워로드, 기상술사
공격 속도 증가
바드, 도화가, 블레이드, 배틀마스터, 스트라이커, 기상술사
이동 속도 증가
도화가, 홀리나이트, 블레이드, 배틀마스터, 호크아이, 기상술사
정화
워로드, 홀리나이트, 기공사, 도화가
무력화 증가
디스트로이어(디붕), 블래스터, 인파이터
무력화 피해 증가 시너지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잘 모르고 있다... 디붕, 블래, 인파 자체 무력화도 좋지만, 집중 표적 시너지를 채용하고 있으면 무력화가 미쳐 날뛰게 된다.
도발
시너지 너무 많다. 파티를 어떻게??
딜러들의 직업(스킬) 셋팅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치명타 확률이 최저 65% ~ 90% 까지 맞춰져 있다는 것을 로아 좀 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 파티에 치명타 확률 증가(저항감소) 1명을 배치한다.
- 대상 방어려 감소(방깍) 1명을 배치한다.
- 파티가 사멸(백헤드)이면, 백헤드 피해증가를 1명 배치한다.
여기에 서포터 각인에 구슬동자까지 있다면 치명타 확률 구슬 15% 도 들어간다.
이상적인 파티 구성 예시 1
- 워로드 (피감, 보호막, 정화, 방깍)
- 배틀마스터 (치명타 확률 증가, 공이속 증가)
- 소서리스 (받는 피해 증가)
- 서폿
이상적인 파티 구성 예시 2
- 디스트로이어 (방깍, 도발)
- 블레이드 (백헤드 피해 증가, 공이속 증가)
- 건슬링어 (치명타 확률 증가)
- 서폿
이상적인 파티 구성 예시 3
- 창술사 (치명타 확률 증가)
- 버서커 (받는 피해 증가)
- 블래스터 (방어력 감소, 무력화 증가)
- 서폿
그래도 그나마 괜찮은 파티 구성 예시
- 소서리스 (받는 피해 증가)
- 버서커 (받는 피해 증가)
- 창술사 (치명타 확률 증가)
- 서폿
소서리스와 버서커의 받는 피해 증가 시너지는 같지만, 직업이 다르기 때문에 중첩된다. 그러니 레이드 파티에 같은 직업이 2명 있다면, 서로 1파티 2파티로 나눠야 한다.
시너지 따위 신경 쓰지 않아, 강선이형도 거르는 파티 구성
- 건슬링어 (치명타 확률 증가)
- 아르카나 (치명타 확률 증가)
- 데빌헌터 (치명타 확률 증가)
- 서폿
예시에 들어가 있는 직업들은 어디까지나 예시다. 같은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직업이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2022년 밸런스 패치가 썩.. 좋았던게 아니라서 가을 또는 겨울에 밸패가 또 진행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레이드 진행 시 파티원이 너무 안 구해진다면, 시너지가 겹치더라도 받아서 출발하는게 이득이다. 시너지를 맞추면 좋긴 한데. 시너지 안 맞췄다고 못 깰 레이드가 로아에 존재하지는 않는다.
예외가 있다면 반년마다 업데이트 되는 최상위 군단장 레이드, 현재는 일리아칸 하드3관문이 있다. 헬, 시련 컨텐츠도 예외다! 시너지 맞춰서 출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