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노트북 발열 AMD 필수 설정
게이밍 노트북 발열
노트북 발열은 PC(데스크탑) 본체와 달리 키보드 바로 위로 올라오는 열이라 엄청나게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이다. 특히 노트북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헐 고장?'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할 것 이다.
예를 들어서 배틀그라운드 같은 고사양 게임을 한다고 가정하면 PC(데스크탑) 본체도 그 정도 열과 온도가 나온다. 다만 PC는 본체 안에 케이스에 갇혀 있고, 노트북 보다 멀리 있기 때문에 우리가 체감을 하지 못 할 뿐이다.
PC의 사양에 따라 큰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고사양 게임을 돌리면 80도~95도 까지 온도가 올라가게 되어 있다.
그나마 PC는 노트북보다 더 큰 쿨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온도를 더 잘 잡아준다. 물론, 노트북은 PC보다 사양을 낮추고 저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쿨러도 작지만...
여튼.. 이 이야기는 넘어가고, 온도가 몇도 정도가 적당한지 알려주겠다.
그 전에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CPU도 뽑기운이 있다.
같은 제품으로 예를 들어
A 제품은
평소 성능 80% = 온도 60
터보 성능 100% = 온도 70
B 제품은
평소 성능 80% = 온도 80
터보 성능 100% = 온도 90
이렇게 있다고 가정하면 B 제품은 불량인거 같지만 아니다. 정상이다. 제조사에서 정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정상이다. 그냥 뽑기 운이다. 저건 좀 극단적인 예시지만, 저런거 때문에 컴퓨터 튜닝, 오버클럭 하는 분들이 똑같은 제품을 막 20개씩 30개씩 구매해서 그 중에서 가장 잘 나오는거 1개만 사용하는 거다. ㅇㅋ?
일반적인 게이밍 노트북으로 고사양 게임을 진행했을 경우
평균 : 80도~88도 정도 나온다.
뽑기 운이 안 좋으면 : 90도를 넘어간다.
뽑기 운이 정말 좋으면 : 70도~77도 정도 나온다.
물론, 이건 제품 자체 쿨링 설계, 주변 환경(에어컨) 온도, 받침대 유무 등에 따라 차이가 크니 참고만 하자.
참고로 코나가 구매한 에이수스 rog g14 2020년 제품이 발열이나 소음이 심하다고 이슈가 된 적이 있는데.
뽑기를 잘해서 그런지 고사양 게임 5시간 돌려도 온도를 79도 이상 넘긴 적이 없다. 자주하는 로스트아크의 경우 풀옵, 조용 모드로 돌려도 69도~77도를 유지한다. (정말 잘 뽑은 케이스)
만약 뽑기 운이 없거나, 사양 보다 더 높은 고사양 게임을 돌린다면? AMD 르누아르, 세잔 사용자라면 아래 영상을 따라 해보자!
AMD 노트북 필수 설정 방법
만약 전원 설정에 AMD 밸런스 모드라는게 뜨지 않는다면, 균형 설정 모드에다가 똑같이 설정해서 쓰면 됨!
직접 해본 후기
진짜 최고! 지니어스PARK님 정말 너무 최고 ㅠㅠ